─최근에 재밌게 한 모바게 스토리 감상을 좀 풀어볼까 해서 블로그에 적습니다.

트위터에 적으면 스포일러를 가리기 어렵고 나중에 찾아보기 힘들고...

페그오와 에픽세븐 이야기에요!

 

 

 

─페그오 2부 5장은 유례없는 전후편으로 나눠져서 스토리가 개방되었지요.

 

솔직히 전편은 굉장히 재밌었습니다. 무엇이 재밌었는고 하면 소위 말하는 빌드업이 매우 잘 되었었죠.

처음에 적이 얼마나 강한지 보여주고(근데 페그오 스토리는 언제나 이 시작부분이 원패턴인게;;)

이를 이겨내기 위한 수단이 제시되면서, 동료들이 모이고

치열한 접전 끝에 그야말로 간신히 승리를 움켜쥐는 이야기는 그야말로 전기물의 모범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편의 아르고노츠 뽕맛이 아주 죽여줬죠...

 

전편이 이렇게 재밌다보니 후편도 당연히 엄청 기대가 됐었죠.

어제 막 클리어 했는데... 음...

재미가 없던 것은 아닌데 이야기에 아쉬운 점이 지나치게 크게 느껴집니다.

 

 

─먼저 무사시의 사무라이뽕 푸쉬가 너무 심했죠.

무사시는 1.5부 3장 주인공도 했었고 그 이후로도 심심찮게 등장했는데 이번에도 내내 등장합니다.

이렇게 자주 등장했다면 적어도 큰 역할이 있어야 하는데 사실 이렇다할 역할이 없습니다.

설정 상 성장이 다 끝난 캐릭터라 그런지 고뇌나 고난, 혹은 이를 뛰어넘는 모습이 전혀 없어서

서사에 굴곡을 전혀 주지 못하고 무사시가 나오는 장면은 뭔가 계속 평탄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나마 마지막 카오스전이 볼거리인데,

이게 빌드업이 약해서 그런지 너무 허풍이 심한 장면같기만 하고 사무라이 일뽕이 짜증만 나더군요.

사실 카오스 등장하는 그 장면은 이야기에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무사시 멋진 장면 챙겨주려는 것 뿐이었죠.

 

 

─또 맘에 안 들었던 부분이 5장 후편의 협력자로 나온 쌍둥이입니다.

페그오 2부에 들어서 중요한 설정은 이 모험이 '세상을 구한다' 가 아니라

자신의 세상을 구하기 위해 다른 세상을 멸한다, 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칼데아 일행은 다른 세계를 하나 둘 멸망시키면서도

그나마, 그래도 자신들이 죽이는 세계를 잊지 않으려는 노력을 합니다.

그런 자세가 이문대를 멸망시키면서도 그곳의 사람들을 구하려는 태도를 정당화시켜 줬죠.

 

그런데 이번 이문대는 사람들이 모두 칼데아를 거부하는 상황이었고,

결국 적대적 관계가 되어 맞서 싸우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뭐 그건 좋은데...

현지주민인 쌍둥이가 나와 "우린 너무 오래 살았는데 이렇게 사는 건 아닌거 같다" 하면서

자기네 세상을 멸망시키자고 하며 주인공 일행과 협력합니다.

 

...쌍둥이의 결론은 너무 오래 살아서 나온 것인데, 그러면 아직 오래 살지 않은 그곳 주민들은 뭔 죄지 싶고,

오늘과 다른 내일 운운하지만 걔네들이 벌이는 짓은 그 내일조차 송두리째 빼앗기는 거고,

거기에 주인공 일행은 동조해서 "그래요 차라리 죽는게 낫겠어요" 같은 태도를 취하고...

 

뭐,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알겠는데 위처럼 지적할 부분이 너무 많이 튀어나와서 도무지 몰입을 못하겠더군요.

작가도 무리수를 좀 아는지 쌍둥이들이 자기들더러 대악당이라고 자조하는 장면을 넣었지만,

연출이 그렇지 않은걸...

 

 

─일단 재밌게 하긴 했습니다. 남들이 다 욕하는 막판의 지구국가총독도 좋았어요.

사람들의 머리 위를 뛰어다니는 이런 정신 나간 전개여야 볼 맛이 나죠.

보통 시나리오를 보고 재밌었다고 느끼면, 그 후 아쉬운 점은 애정어린 비판 같은 느낌이 드는데

이 5장 후편의 아쉬움은 그 정도가 아니였네요. 몰입이 안될 정도였으니.

뭐 그거 말고도 헤파이토스나 무라마사 설정도 갑자기 바뀌는거 같아서 또 몰입을 방해하기도 했고.

 

 

 

─에픽세븐 1부 스토리가 뭐냐고 물으면 대답할 자신이 없습니다.

너무 평이한 이야기라 기억나는게 없거든요.

 

하지만 2부 스토리는 확실히 달랐습니다. 재밌더군요!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난잡해지기 쉬운 이야기가 나름 깔끔하게 전개되다 종료되었다는 점입니다.

5개의 국가와 여러 등장인물들이 얽히고 설켜서 때론 정치물을 찍고 때론 연애물을 찍다가

결국 최후의 무대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죠.

 

마지막 장은 우주마왕(...) 파스뭐시기랑 싸우는 부분이었는데

주요 등장인물들이 힘을 합쳐서 싸우는 이야기일까 싶었는데, 마지막 장의 절반 이상을 각 등장인물들의 이야기 완결을 위해 할당하는 것입니다.

 

보통 서사를 위해 캐릭터를 희생하거나, 캐릭터성을 띄우기 위해 서사를 희생하고는 하는데

이 마지막 장의 이야기가 이 서사와 캐릭터의 균형을 잘 지키는 것 같아서 감탄스러웠습니다.

 

일본겜 스토리에서 느끼기 힘든, 문장에서 한국산 스토리라는 것이 묘하게 느껴지는 센스들도 잼났고요.

 

아, 그리고 전투가 적당히 어려워서 좋았습니다.

마침 페그오가 시나리오상 지는 전투는 그냥 대놓고 못 이기게하고, 전투 난이도 올리겠다고 마슈와 프렌드 강제하는 꼬라지를 보다보니 평범하게 전투 밸런스 조절해서 이기기 힘들게 하는 것이 되게 뛰어난 기술처럼 느껴지더군요ㅋㅋㅋ 이런 점도 몰입감에 큰 영향을 주죠.

 

 

'게임연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스트 오브 쓰시마  (0) 2020.10.11
그래 나 에픽세븐 한다  (2) 2020.01.19
왓슨앤홈즈 시나리오별 감상  (0) 2019.04.28
왓슨앤홈즈, 사건의 재구성, 그리고 후루요니  (2) 2019.03.10
갓 오브 워  (0) 2019.0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