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온라인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킬 랭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돈도 중요하고, 타고 다니는 배도 어마어마하게 중요하고, 명성치도 중요하고, 각종 장비도 중요하고...

예? 선원이요?
에이, 걔들은 별로 안 중요해요.

 

─대항온의 스킬 중에 '운용' 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필수스킬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요한 스킬이지요.
무슨 성능을 가지고 있냐 하면, 선원들에게 먹이는 물과 식량과 급료 양을 줄입니다.
위의 스샷처럼 건빵과 싸구려 맥주나 먹이며 항해하고, 월마다 나가는 급료도 막 깎지요.
선원들 불만도가 올라가고 영양실조에 걸릴 확률이 올라가긴 하지만... 그리 큰 문제는 아니니 무시해도 됩니다ㅋ

항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화재나 쥐 발생으로 적재화물에 피해가 가는 일이지요.
언젠간 그에 대한 팁이 팬사이트에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재해는 중첩되서 일어나지 않으니깐
선원들 사이에 전염병을 돌게 하면 다른 재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또 생존 스킬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스킬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난을 겪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수많은 유저들은 생존 스킬을 올리기 위해 일부로 고난을 찾아 나섭니다.
주로 하는 짓은 물, 빵 없이 굶으며 항해하는 거. 아, 물론 굶는건 선원들이지만요ㅋ


─그 외에 백병 군인의 길을 걸으면 선원들은 그야말로 소모품.
포탄에 맞아 바다에 떨어지질 않나, 백병전을 치르느라 선원들이 파도처럼 쓸려나가질 않나.

그래도 괜찮습니다, 선원이야 항구에서 또 보충하면 되니깐요ㅋ


─사실 대항해시대에서 선원 목숨이 파리 목숨이었던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대항해시대2에서 였나? 남극에 배를 정박해 뒀다가 선원을 해고하는 커맨드도 존재했다고 하지요.
배 운용을 위해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남극 한 가운데서 해고된 그 선원들은 어떻게 살아가는 걸까요.

─게임 내에서 이런 거 따지는 것도 웃기지만, 웃기기 때문에 자주 친구들이랑 얘기하면서 웃곤 합니다.
친구들 말에 의하면 이 게임하는 사람들은 진짜 피도 눈물도 없는 악마들이라고.ㅋㅋㅋㅋ
뭐, 실제 대항해시대 당시에 선원 인권같은 것은 없었겠지만요.(...)

'게임연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과 물의 만남  (0) 2013.11.06
무엇을 위한 국책사업이었나  (2) 2013.10.20
보드게임 좋아하시나요  (4) 2013.07.17
메탈기어 라이징, 아컴호러  (2) 2013.06.24
메탈기어 스토리  (4) 2013.06.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