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열을 올리는 온라인 게임, SD건담 캡슐파이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전방, 흐릿하게 적 기체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다.
전신을 회색으로 도색한 G-3건담이 빔 샤벨을 들고 돌진하고 있었고, 마실트는 혀를 차며 적을 향해 바주카를 두어발 날렸다. 폭음과 함께 연기에 가려 G-3의 모습이 사라졌다. 그러나 이내 나타나는 G-3. 자쿠2의 바주카따윈 신경 안쓰는 눈치다.

마실트는 성급히 머신건으로 적을 향해 난사했다. 빠르게 좌우로 움직이며 적의 초점을 흐리고 이윽고 공중에 떠올라 간발의 차로 G-3의 공격을 피해냈다. 하지만 G-3는 자쿠2의 모든 공격을 기꺼이 맞아주며 상대의 뼈를 취하려고 한다. 머신건의 모든 탄환을 쓴 마실트는 결국 히트 호크를 꺼내 G-3의 빔 샤벨에 대항하지만 건담을 이기기엔 역부족이였다.

파괴된 자쿠2 안에서 망연자실한 모습으로 앉아있는 마실트. 뭐, 자쿠2(C랭크)치고는 잘 싸운건가...

그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던 친구가 말한다. "묵기체 상대로 뭘 그리 열내며 싸우나?"
(찌기체인 자쿠2는 묵기체와 상성이 나쁩니다. 하물며 A랭크인 G-3야...)


위에 묘사한 싸움은 이 사람의 패배로 나오지요.
하지만 자쿠2와의 싸움으로 엉망이 된 G-3는 곧 파괴되고 게임은 아군의 승리로 끝이 납니다.
A랭크를 상대로, 더구나 상성이 최악인 상태에서 저만큼 싸운 것을 자랑하는 것처럼 보이나요?
아닙니다. 말하고 싶은건, 자쿠2가 그만큼 강한 기체라는 점입니다!


SD건담 캡슐파이터(이하 캡파)에서는 C랭크부터 A랭크까지의 기체들이 존재합니다.
(게중 AS기체나 BS기체처럼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C기체라 하면 자쿠나 짐, 볼같은 기체고 B기체는 건담, 레드 프레임...
A랭크는 제타 건담이나 사이코 건담, 백식 등이죠.
예전에는 A랭크 기체를 손에 넣기가 힘들었지만 요즘은 그리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유저들이 A랭크를 선호하고 나아가 같이 싸우는 동료들에게 A랭크를 강요하기도 합니다.
캡파는 4:4 소대전이 중심인데, 같은 편이 C랭크 기체로 싸우려고 하면 강퇴를 하는 일이 허다하죠.
몇몇 방은 'A랭크만 오시오'라고 팀제목을 정하고 C랭크나 B랭크는 아예 못들어오게 합니다.


이 사람도 예전에는 오직 A랭크, 보다 좋은 능력치만을 원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랭킹을 체크하던 중 '랭킹 1위는 과연 어떤 기체를 쓸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니... 세상에, 릭 디아스(레드)?(CR랭크)
2위도, 3위도 전부 C기체더군요.

그 시절에는 왜 C랭크가 1위인지 이해를 못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에야 그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A랭크는... 결코 C랭크를 이기지 못합니다.


이유는 너무 간단합니다.
'C랭크는 부셔져도 팀에 지장이 별로 없지만 A랭크는 한번 박살나면 전세가 뒤집어 질 수 있다'는 것이죠.

캡파에서는 킬수가 아닌 점수로 승패를 가릅니다.
그런데 C랭크는 한번 죽을 때마다 2점, A랭크는 4점이죠.
단순 계산으로 A랭크가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한번도 죽지 않은 상태에서 C랭을 3번 죽여야 합니다.

물론 A랭크는 강합니다. 하지만 간혹 'A랭크답지 않은 A랭크'나 'B랭크만큼 강한 C랭크'가 존재하니 문제죠.
단순한 예로 디오, 백식, 사이코 건담등 몇몇 기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A랭크라 하기엔 부족합니다.
그리고 릭 디아스(레드)같이 월등히 뛰어난 C랭크 기체가 있지요.
이 기체들은 A랭크보다 목숨이 2개 더 많습니다. 더없이 유리한 상태인데...

재미있게도 현재 캡파에서는 아직 only A랭크입니다. 강한 기체를 선호하는 모습이 강하죠.
덕분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A랭크로 디오가 있긴 했습니다]


자축! C랭크로 20연승을 했습니다!!(←결국엔 자랑)

그 이상은 졸려서 못하겠더군요.(...)

이렇게 싸워보니 자쿠2가 얼마나 좋은 기체인지 실감나더군요.
'MS사상 최고의 걸작'이라는 말마따라 놀라운 기동성과 운동성, 강력한 무기...
무엇보다 기가막힐 정도로 싼 코스트!! 수리비만 해도 단돈 12원!!(2회 전투시)
더군다나 C랭크라 점수도 조금밖에 안먹고 능력은 제타 건담을 그로기까지 몰고나갈 정도로 뛰어납니다.
(이 사람이 사용하는 자쿠2는 '자쿠2 개량형 자쿠바주카'(CR랭크)지만요)

이 게임의 진정한 최강의 기체는 그저 강한 능력치가 아닌, 싼 코스트와 높은 효율성을 지닌,
이러한 C랭크들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쿠2가 너무 좋아서 이후, 자쿠 시리즈를 모아나갈 생각입니다.
친구가 그걸 보고 '결국 자쿠로 시작해서 자쿠로 끝을 볼 생각이구나' 하네요.(웃음)


*또 재밌는 것은, A랭크로 이루어진 팀은 팀전력에 따라 A랭크 상대로 결정됩니다.
결국 아무리 강한 팀을 이뤄도 싸우게 되는 것은 그만큼 강한 팀이란 얘기죠.

'게임연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세 인간극장 1부, 경제 편  (8) 2008.04.07
엄청난 것을 뽑았습니다  (6) 2008.03.27
메탈기어 애시드2  (6) 2008.02.29
[IWD2]오크 산장의 결투  (4) 2008.02.25
[IWD2]모험가를 모집합니다  (4) 2008.02.20

+ Recent posts